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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화인들이 죽은 뒤 가는 천국이 있고, 그 천국을 관리하는 영화의 신이 존재한다면. 그 신의 옆자리는 알폰소 쿠아론을 위해 비워져 있을 것이다. 그게 아니라면 그가 연출한 <로마>의 후반부, 바다에 뛰어들어 아이들을 구한 클레오와 그녀를 안아주는 가족들의 모습이 절정에 달했을 때 그 뒤로 햇볕 한 줌이 쏟아졌을리 없다. 그 모든 걸 계산하고 찍었다기엔 알폰소 쿠아론이 너무 재수없다. 차라리 그 완벽함의 이유가 영화의 신이 내린 은총이었다고 믿는 게 내 자존감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는 길이 될 것 같다. (그리고 왠지 영화의 신은 <시네마 천국>의 영사기사인 알프레도처럼 생겼을 것 같음)(아니면 그리스 신화처럼 다신교일 경우, 시네마 올림포스의 하데스는 타란티노 얼굴일 듯. 헤파이스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