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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아2는 어떤 면에선 콜렉팅 게임입니다. 후속작인 디아3도 폐지 속에서 금덩이 찾는 게임이긴 하지만, 이 게임을 본격적으로 해보면 디아3의 그건 매우 편하고 빠르고 몇가지 프리셋에 한정된 인스턴트 콜렉팅이란 느낌을 받게 됩니다. 콜렉팅 게임으로서 유져에게 끊임없이 제공하는 동인이 풍부해요. 디아3이 몇가지 프리셋에 해당되는 세트템 중 한가지를 다 맞추게 되면 흥미가 급감해버리는 원인이 그 다음 동인이 되어줘야 할 고대/원시고대 업그레이드 작업이 단순 반복같다는 인상을 주는 것인데, 디아2는 거기에 비하면 단순 반복보다도 훨씬 심각한 난이도를 가짐에도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나옵니다. 예시를 위해 스크린샷 찍은 저 메이지플레이트는 마법사들이 매우 선호하는 계열에 속한 갑옷입니다. 힘제가 낮은 라이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