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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는 RPG가 인생의 축소판이라고 늘 생각한다. 삶의 여러 요소에서 많은 것을 따왔기 때문이다. 대표적으로 나는 레벨과 레벨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. 살아가며 자신이 개발되고 향상된다고 느끼는 사례와 닮아있기 때문이다. 이를 테면... 특정 요소를 반복하다보니 쉽게 만족감을 못 느낀다 = 레벨을 올릴 수록 필요한 경험치가 더 많아진다 더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지 않으면 자신을 개발하기 힘들다 = 몬스터를 사냥하는 난이도 (권장 레벨) 에 따라 받게되는 경험치 량이 다르다 실패하면 경험치가 깎인다 = 실패했을 때 좌절감 때문에 쉽게 성장하지 못함 이런 보편적 요소에서 하나가 더 개입되는 경우가 있다.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