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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본 포스팅은 ‘덩케르크’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‘덩케르크’는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 전쟁영화들과는 다릅니다. 우선 ‘덩케르크 IMAX - 최전선 지옥도에 관객을 몰아넣다’에서 지적한 독특한 편집입니다. 대부분의 전쟁영화들이 시간 순의 평범한 편집을 제시했던 것과 달리 ‘덩케르크’는 하나의 거대한 사건을 세 개의 시점으로 쪼개 편집했습니다. 일반적인 전쟁영화와는 차별화된 ‘덩케르크’의 낯선 편집에 관객은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. 얼굴에 드러나는 전쟁의 생소함, 그리고 공포 전쟁이란 기본적으로 낯선 것이며 전장에서 죽기 싫으면 죽여야 하는 적의 존재 또한 생소합니다. ‘덩케르크’는 등장인물들의 얼굴을 적극 활용하면서 전쟁의 본질 중 하나인 생소함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