✺
WOW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요소는 무수히 많지만, 처음 시작한 사람이 당장 크게 느낄 만한 장벽은 구질구질한 UI가 아닐까 한다. 이건 앤티크한 올드함이 아니라 outdated 에 가깝다. WOW는 오래된 게임이다. 2004년에 릴리즈해서 총 네 번의 확장팩이 나왔고, 콘텐트 뿐만 아니라 게임 룰이나 시스템에도 크고 작은 변화가 있었다. 그런데 UI는 이상할 정도로 변화가 적다. 유저가 직접 애드온을 제작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open해놓고는 "자 멍석을 깔아줬으니 알아서 잘 해보렴" 하는 느낌이다(실제로 애드온이 웬만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긴 하다). 가끔 퀘스트를 track하는 기능, 어그로 대상자를 알려주는 기능 등 인기 애드온의 기능을 그대로 흡수해서 기본 UI에 추가되는 것이 있긴 하지만, 큰 틀